Lecture scripts (한글 강의록)

제3장의 (1) (The Power of a Parent’s Blessing)

코필아카데미 2024. 11. 21. 07:57

Ch.3. 하나님의 옛 길 : 일곱가지의 축복의 중대한 시기들 
      God’s Ancient Path: Seven Critical Times of Blessing

 삶의 한 형태로서 축복을 해주는 것과 인생의 일곱가지 중대한 단계들에 축복을 해주는 것은 정체성과 삶의 목적의 기초를 놓아주어서 그것은 그 가문의 세대들이 번성하게 힘을 줄 것이다. 비록 이런 축복의 형태가 성경에서 발견되고 유대인 문화를 통해서 표현되지만 이것은 그저 유대인만을 위한 살아가는 방식이 아니다. 하나님은 모든 가정을 위하여 이런 축복의 원리들을 설립하셨다. 복을 빌어주는 삶의 형태는 예레미야서에서 볼 수 있는 용어, 즉 하나님의 “옛 길들” (ancient paths) 중의 한 개다.

 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. “길 옆에 서서 보고 옛 길을 물어보라. 선한 길이 어디 있는지를. 그리고 그 길에서 걸으라. 그러면 네가 네 혼을 위한 안식을 찾을 것이다. 그러나 그들이 말했다. ‘우리는 그 길로 걷지 않겠다.’” (렘 6:16).

 이 성경 구절이 여러 해 전에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. 많은 가정들이 우리 시대에 기능을 상실하고 있음을 내가 깨달았을 때이다. 약물중독, 학대, 간음, 유기(遺棄) 등은 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혼 안에서 안식이 결여한 까닭에 곧바로 가지쳐서 나온 그런 것들이다. 사람이 타고난 가치(정체성)에 대한 안정된 감각과 목적(하나님이 세워준 목적의식)이 결여되어있을 때 그 사람의 혼은 편안한 상태에 있지 않는 법이다. 그 대신에 인간의 혼은 끊임없이 사랑과 의미, 그리고 목적을 찾는 법이다. 내가 앞에서 얘기했듯이 축복은 아이의 혼을 안식으로 데려오고 가치와 목적의 안전한 감각을 전달하는 가정 안에 주신 하나님의 장치인 것이다.

 그 자신이 부모의 축복을 받아본 적이 없는 부모는 끊임없이 축복을 찾고 있고 그래서 다음 세대에 축복을 전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없다. 예레미야의 이 성경 구절에서 그 선지자는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옛 길을 구하고 포옹하고 그 길로 걷는다면 우리가 자연스럽게 우리 혼의 안식을 찾을 것이라고 말한다. 이런 종류의 가정 환경에서 성장하는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혼 안에 안식을 경험할 것이다.

 불행하게도 오늘날 여전히 하나님께서 이 중대한 단계들에서 확실하게 축복을 하도록 설립하신 문화적 보호장치들 중에 한 개도 온전치를 않다. 심지어 기독인 부모조차 자기 자녀들이 인생의 이 일곱가지 중대한 단계들에서 확실하게 축복을 받게하는 문화적 규범으로부터 상당히 크게 이탈할 수 밖에 없다.